역량과정

경영학 (대학의 장 명의)

학사안내

학사일정

성공취업기

교과목개요

경영정보시스템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영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정보기술의 비즈니스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정보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다. 새롭게 전개되고 있는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경영자의 통찰력과 응용 능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이다. 이 과목에서 논의하게 될 주요 내용은 정보경제학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정보기술이 기업에 어떻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 기업의 다양한 거래에 사용되는 정보시스템의 종류와 역할,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과 이들을 사용하는 이점, 새로운 시장(e-Marketplace)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윤리적, 법률적, 사회적 이슈 등을 살펴본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경영학개론
기업조직이 가지는 특성은 물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 그리고 최근의 흐름을 익힌다. 기업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관련된 기초적 이론을 정리하고 이해해 기업조직의 경영 관리자로서의 기술과 능력을 고양시킨다. 또한 오늘날의 기업조직이 당면한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직구조설계,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 및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개념, 최신 이론 등을 살펴보고, 최근 경영학의 이슈가 되고 있는 팀조직 관리, 국제경영관리, 정보통신의 관리, 조직관리, 지식경영/학습조직 등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경제학개론
경제학개론은 시장경제에서 가격이 결정되고 자원이 배분되며 소득이 분배되는 과정과 원리를 다루며, 가계의 합리적인 소비행위와 기업의 합리적인 생산 활동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낳는가, 시장형태와 정부정책이 자원배분을 어떻게 변형시키는가, 자유시장기구의 작동원리와 한계, 정부규제의 효과와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 경제학의 기본이론을 확고하게 이해시켜주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경제활동 원리와 생산자의 생산 활동 원리를 규명하고, 완전경쟁시장, 독립시장, 불완전 경쟁시장 등 여러 시장 형태에 따른 가격결정 원리를 해명해본다.
마케팅원론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 적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에 마케팅적인 시사점, 이를 토대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이를 위해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행동, STP 전략, 제품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면주기 관리, 촉진전략 및 수단, 유통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에서의 마케팅의 역할을 알아봄으로써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마케팅이 보다 광범위한 여러 환경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이해한다. 또한 기업 경쟁 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학습과 사례연구를 통해 배우고,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생산관리
생산관리는 재화나 용역의 창출에 관련된 영역이다. 생산관리는 유형의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관리에서 유래되었으며, 근래에 들어서는 서비스의 창출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의 생산관리로 발전되어 온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생산 시스템에서 흔히 발생하는 제반 관리문제들을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들을 탐구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경영에 있어 필요한 비전 수립과 '시스템적 사고방식' 학습하고, 제조업 및 서비스업 경영활동 이해를 위한 사례 및 이론을 학습하며, FMS, JIT 시스템, 대기행렬, 품질 관리 등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서비스업/제조업 활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들과 경영/생산 계획과 관련된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의 각 부문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생산관리의 장기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방출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여 문제해결능력을 제고시키며, 기업의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관리의 동향, 최근이론, 인적 자원의 관리활동에 대해 살펴본다. 인적자원관리는 크게 채용, 보상, 평가, 교육훈련, 경력관리, 이동 및 이직관리 등으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영역에서 효과적인 관리지침과 원칙 그리고 적용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대학의 가치인 GLEE에 충실하며 특히 리더십을 강조한다. 기업 환경의 변화와 인적자원관리의 연계성,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전략, 모집선발, 인력계획, 인력보상, 인력평가, 경력개발 등 인적자원관리 영역에 관한 이론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재무관리
재무관리의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는 재무의사결정의 중요성, 재무의사결정과 기업목표의 상호관계, 자산구성과 자본구성이 기업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재무관리의 기초 내용을 알아본다. 가장 기본이 되는 화폐의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계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의 가치평가를 공부한다. 또한 재무관리의 주요 정책과제로서 투자정책, 자본조달정책, 배당정책과 운전자본 정책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경영자 입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하는 합리적인 방법에 대해 여러 논리를 근거로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중급 재무이론 및 투자론에 기초가 되는 위험과 수익률의 개념도 알 수 있다.
회계원리
본 과목은 회계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과목으로 중급 이상의 회계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경영대학 학생들이 반드시 이수해야 할 기초과목이다. 회계 원리를 학습하여 결산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고 중급, 고급회계, 세무, 재무, 관리회계 학습을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회계의 가장 기초학문인 회계 원리로서 재무회계 기초개념과 회계의 순환과정인 거래발생-원장기록-시산표-재무제표 작성 그리고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주요계정 과목별 의미와 계산방법을 학습한다. 회계 원리를 이수한 이후에는 재무회계 및 중급회계, 관리회계를 수강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회계 원리의 기초인 회계의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의 재무제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계정과목별 의미, 계산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O.RⅠ
본 과목은 시스템적 접근방법, 최적화(optimization), trade-off의 개념을 익히며, 현실 속에서 간단한 수리모형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대표적인 최적화 프로그램인 LINDO의 사용법을 익히며, 팀워크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태도를 익히며,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위해 수학적 모델, 통계학, 알고리즘들을 사용해본다. 복잡한 실세계 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해 가장 자주 사용되는데, 전형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키고 최적화시키기 위한 목적에 사용된다. OR은 응용수학의 한 형태이다. 이를 통해 경영과학 모형 중 확정적 모형에 해당하는 수리계획모형의 기본 개념과 응용방법 및 사례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리계획모형의 해를 구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e-비즈니스개론
전자적 매체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시장영역의 광역화와 소비자의 상품 및 상품정보에 대한 접근을 보다 용이하게 하여, 앞으로 시장의 전자화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즉,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시장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인터넷 및 기타 정보통신기술과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이 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정보화 사회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데 역점을 둔다.
거시경제학
거시경제학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경제가 어떻게 진행하여 나가는가를 공부하는 동태적인(dynamic)모형이다. 고전학파와 케인즈의 거시경제 모형을 통해 국민소득의 결정과정을 설명하고 재정정책, 금융정책 등 경제안정화 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국민경제 순환의 기본원리를 터득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거시경제의 중요 현상(경제의 장기적 성장 추세와 단기적 경기변동 등) 파악, 기본적 거시경제이론 이해(이 현상들의 체계적 설명, 경제정책 효과 분석 및 예측), 한국 거시경제 문제점과 해결책을 탐구하며, 국민소득수준의 결정과 변동의 요인을 명백히 하여 거시적 분석에 의한 일국경제의 총체적인 움직임을 분석 연구한다.
경영경제수학
본 과목은 경영관리문제를 계량적,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기업의사결정에 관한 요소들의 상호관계를 수학적(계량적) 기법에 따라 처리하는 문제해결방법을 연구한다. 특히 수리계획방법, 네트워크분석, Stochastic Process 등을 이용해 경영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경제학 및 경영학에서 많이 사용되는 수학의 기초적 원리를 학습한다. 정태분석 및 비교정태분석을 위한 주요한 수학적 기법을 설명하고, 필요시 그것이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살펴보며, 정채분석(균형분석), 비교정태분석, 최적화분석, 동태분석, 동태적 최적화분석 등의 분석기법들을 알아본다. 나아가 경제 분석의 주요한 유형들을 총망라하고, 행렬대수학, 미분과 적분, 미분방정식, 차분방정식, 최적제어 이론 등을 상당히 많은 수의 미시 및 거시 경제모형을 예로 학습함으로써 경영경제수학 부분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경영전략론
본 과목은 글로벌 전략, 전략적 제휴, Strategic Outsourcing, Interorganizational Network, 핵심역량경영(Core Competence Management), 지식경영, e-비즈니스 등 최신의 전략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기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한 전략이론 및 분석도구의 응용기회를 제공한다. 학습 내용으로는 경영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방식의 배양, 기업외부의 환경과 기업내부의 역량을 냉철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 및 기법의 이해, 다양한 기업 차원 및 사업단위 차원의 전략유형 및 전략수립논리 이해, 경영학의 각 기능 분야를 전략적 시각으로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의 습득한다. 또한 경영학의 원론과 각론의 전반과 컴퓨터를 이용한 경영정보 분야를 통합하여 기업의 실질적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기법과 사례를 집중 학습한다.
광고학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실행 전략으로의 광고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과 사례를 통해 이론과 실무를 함께 배운다. 구체적으로 광고의 기능, 역사, 광고 기획 및 제작 과정, 광고 관리와 효과 등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을 알아보며, 광고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을 이론과 실무적인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국내외 광고 산업의 현황을 비교 고찰하며, 광고 기획 및 제작에 필요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및 절차들을 학습한다. 아울러 효과적인 광고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 이를테면 광고 크리에이티브, 광고예산, 광고스케줄링, 광고효과 등을 다룬다.
마케팅관리론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무역학개론
본 과목은 무역학의 개괄적이고 총체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기초학문으로, 무역학의 학문영역, 접근방법, 무역실무의 기초이론, 국제경영의 기초분야 등 무역학 전반을 배움으로써 무역학의 기초 지식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의 학습내용은 국민경제가 개방화됨에 따라 변화되는 제반요인을 고찰하고 글로벌시대의 우리경제 실상을 보다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한국경제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 그 대안을 찾아본다. 이를 위해 경제이론과 현실경제의 연관을 이해할 수 있는 학문의 실용화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한국경제의 주요 이슈에 대해 공부하고 한국무역과 통상에 관한 주요 현안과 해결방안에 관해 알아본다. 또한 한국 무역의 변천과 문제점 및 향후 과제를 공부하고, 국제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다.
미시경제학
미시경제학은 가계와 기업 같은 경제주체의 소비 및 생산 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을 분석하고, 시장조직과 요소시장의 분석을 통해 자원배분과 시장실패 등의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본 과목의 학습내용은 국민경제의 주요 기능인 한정된 자원의 배분에 관련된 이슈들과, 이와 관련된 분배의 기능이 가계, 기업과 같은 개별경제주체 또는 시장 기구를 통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연구하며, 이 과정에 있어서 가격변수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한다. 아울러 자원이 어떻게 배분되고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는 어떻게 분배 되는지를 시장 기구라는 메커니즘을 통해 집중적으로 연구 분석한다. 본 과목을 통해 경제이론의 양대 축 중 하나인 미시경제이론의 기초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의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한다.
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은 근대의 정신적, 경제적, 정치적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근대성의 기본적 구조를 개괄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대중문화, 문화적 다양성, 섹슈얼리티, 여성 노동, 세계화, 한국 민주주의, 기술과 윤리 등의 주제를 세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회에 놓여 있는 제반 사회학적 쟁점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검토하고 고민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기본개념, 기본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 삶의 다양한 부분들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기본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세무회계Ⅰ
본 과목은 세무회계지식이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살펴봄으로써 기업 및 개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조세와 관련된 문제를 알아보는 과목이다. 학습내용을 살펴보면 소득세/부가가치세편. 부가가치세 총칙,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부가가치세 매출세액,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등의 내용 등의 세법 및 세무회계의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기업회계와의 차이를 공부한다. 아울러 조세를 통하여 어떻게 경기부양이 되는지 연구하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소득세법과 부가가치세법의 전반적인 흐름 및 내용을 파악하고 각 규정들의 제정취지를 이해하며, 세액계산 능력의 배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공인회계사 시험이나 세무사시험을 보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도록 한다. 특히 기업의 과세소득을 측정하기 위한 법인세 세무조정방법을 세부적으로 학습하여 실무자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한다.
세무회계Ⅱ
세무회계Ⅱ 과목은 기본소양으로 갖춰야 할 세무지식을 함양하고 각종 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세무회계의 기초를 다진다. 구체적으로 세법의 체계와 세무회계의 기본원리 및 법인세 회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세무회계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법인세의 기술적 계산 능력을 함양한다. 아울러 조세를 통해 어떻게 경기부양이 되는지 사례를 연구한다. 본 과목을 통해 부가가치세법의 전반적인 흐름 및 내용을 파악하고 각 규정들의 제정취지를 이해하며, 세액계산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공인회계사 시험이나 세무사 시험에 도움을 준다.
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은 시장의 구조와 수급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수요예측 등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련된 기법의 사용과 응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또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시장조사 및 분석의 범위와 적용, 과학적 조사방법, 경영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의 실질적 적용, 판매 분석, 시장동향 및 소비자 조사, 광고조사 및 효과 측정, 판매할당, 그리고 조사보고서의 작성과 정책수립에의 이용 등을 연구한다. 아울러 사례를 통해 실제로 조사기법을 적용해보도록 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장조사론의 주요 개념, 기능 및 관리기법의 이해를 통하여 인터넷 마케팅 조사 능력을 배양한다.
심리학개론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원가관리회계Ⅰ
기업경영에서는 끊임없는 의사결정의 연속이므로 내부관리자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필요로 한다. 또한 정보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유형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본 과목은 이에 필요한 정보를 창출하고 기업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관리기법을 습득하여 경영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원가의 기초 지식을 토대로 원가행태 즉, 고정비와 변동비 구분을 배운다. 이를 바탕으로 기본원리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습득한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아울러 여러 유형의 사례문제를 반복하여 학습하고, 관리회계의 기업에서의 중요성, 관리회계 활용기법의 터득, 문제점의 대응방법과 실제기업에서의 사용방법 실례를 알아본다. 본 과목을 통해 의사결정자가 합리적인 경영목표에 대한 계획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원가관리회계Ⅱ
원가관리회계는 재무정보인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는 데 원가정보를 제공하며, 기업내부이용자인 경영자가 의사결정과 업적평가를 하는 데 필요한 관리회계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원가계산과 재무제표 작성을 중심으로 원가분석과 원가관리를 배우며 원가분석을 통해 어떻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지를 배운다. 먼저 개념정리를 하고 기본원리를 이해하기 위한 예제를 제시하여 설명한다. 또한 업종별 제조기업의 원가회계 활용방법을 소개한다. 본 과목을 통해 원가계산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경제적 의사결정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함으로써 원가결정과 경제적 의사결정과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회계의 기초이론인 복식부기의 기초이론 능력을 배양하고 업종별 원가계산 형태와 원가계산서 작성 방법을 이해한다.
인간관계론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조직행동론
다양한 조직관련 태도와 행동 간의 관계성을 개인, 집단, 조직 수준에서 살펴봄으로써, 각 수준별 조직행동이 조직의 효율성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조직행동은 조직 내의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특히, 조직행동 연구자들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이들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을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양한 조직행동 이론들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집단 내에서의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이해할 수 있고, 그러한 행동과 태도가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파악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중급재무회계Ⅰ
기업결산시 각 계정과목별 금액을 산정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고 고급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 학습을 위한 기초지식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회계원리에서 다루지 않은 한 차원 높은 세부적이면서도 특수한 성격을 띤 회계문제들을 학습한다. 다양한 회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회계기준의 실제 적용 기법과 이들 기준을 뒷받침해 주는 재무회계이론을 공부하고, 한국회계기준, 국제회계기준, 미국회계기준 등을 중심으로 검토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회계학의 개념과 원리를 다양한 거래와 사건에 적용함으로써 회계적 사고능력을 배양해 실무에서 회계 관련 문제에 대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고, 회계정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여 회계정보를 이용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중급재무회계Ⅱ
회계과목 중 기술적인 내용으로 이뤄져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방대하여 많은 노력이 필요한 과목이다. 본 과목은 회계의 기술적인 측면만을 강조하지는 않으며 기술적인 측면의 저변에 있는 회계이론도 고려한다. 재무회계를 공부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이해하여 기업을 평가하는 데 사용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회계측면을 중심으로 한 재무제표 분석을 과제로 수행한다. 본 과목을 통해 부채, 자본, 기타 재무회계의 심화된 주제를 재무보고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고, 새로이 개정된 K-IFRS 에 의한 회계처리 방법 및 기본 입장에 대한 이해할 수 있으며, 재무제표에 대한 심화된 내용도 이해할 수 있다.
투자론
증권 투자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및 기법의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은 주식 및 채권의 가격평가와 포트폴리오상의 자산배분,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한 투자전략 및 파생금융상품의 가격결정이론을 학습한다. 주식, 채권 등 금융자산에 대한 투자와 자산의 효율적 관리문제를 이론 및 실증적 측면에서 다루고 이를 위해 위험분산을 위한 포트폴리오이론, 유가증권의 가격을 결정하는 CAPM이론, 포트폴리오관리기법 등을 배운다. 주요 내용은 포트폴리오 이론, 증권의 가치평가, 포트폴리오 성과 측정 등이다. 금융상품의 투자원칙 및 위험헷지도 학습한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을 통해 증권 등 투자에 관한 이론 및 기법 등을 습득할 수 있다.